한밭게시판

한밭게시판
열린예배찬양콘티(220703)
작성자 김영백 작성일 22/06/29 (20:33) 조회수 543

금주(202273)의 찬양콘티를 올립니다. 

   

주님의 뜻을 이루소서(D major) 

주님 말씀하시면(D major) 

말씀 앞에서(D major) 

이 땅 위에 하나님의 교회(D major) 

사도신경 

전능왕 오셔서(F major) 

   

루틴(Routine)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루틴의 사전적 의미는 어떤 것을 하는 평소의 방식 또는 정해진 방식이라는 뜻입니다.(routine: a usual or fixed way of doing things) 일반적으로는 어떤 것을 정해진 순서대로 반복하는 것을 루틴이라고 합니다. 여러 분야에서 루틴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만, 대개는 스포츠 분야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을 듣게 됩니다. 스포츠 선수들은 시합이나 경기가 있을 때 자신의 컨디션을 최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나름의 운동방식, 컨디션 조절 방식을 갖고 있습니다. 식사와 수면을 어떻게 하고, 몸 풀기를 어떻게 하고, 어떤 운동을 어떤 강도로 어떤 순서로 하는지, 마무리 운동은 어떻게 하는지, 휴식을 어떻게 취하는지 각자의 루틴이 있는 것입니다. 그 루틴을 지킬 때 부상을 예방하고 평소에도 컨디션을 잘 유지하고 있다가 최상의 상태에서 시합에 임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설사 감독이나 코치라 하더라도 어느 정도 실력을 인정받는 베테랑 선수들의 루틴은 대부분 인정해 줍니다. 

   

운동선수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나름의 루틴을 갖고 있습니다. 즉 아침 루틴에는 아침에 몇 시에 기상해서 무슨 일을 하는지 대개는 정해져 있습니다. 또한 낮에 출근하거나 집에 있을 때도 어떤 순서나 방식으로 어떤 일을 어떻게 하는지 은연중에 정해져 있습니다. 하루의 일과를 마치고 집에 돌아와서 무슨 일을 하는지 어떻게 휴식을 취하고 시간을 보내는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우리 삶의 루틴인 것입니다. 

   

그런데 무슨 일이든지 그 일을 지속해서 하려면 그것을 내 삶의 루틴에 편입시켜야 합니다. 루틴에 편입된 일은 대개는 컨디션이나 상황과 관계없이 지속하게 됩니다. 어떤 일을 의욕적으로 시작했다 하더라도 그 일이 삶의 루틴으로 편입되지 않으면 그 일을 지속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루틴에 편입하면 그 일을 지속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중요한 일, 지속하고 싶은 일, 반드시 지켜야 할 습관 등은 삶의 루틴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지난 주일부터 90일의 성경 통독을 시작했습니다. 90일 동안 성경을 1독 하려면 하루에 성경을 13 ~ 14장정도 읽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하루에 성경 읽는 시간을 평균 40분 정도 할애해야 합니다.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문자를 보내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아침 시간에 1시간 정도의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저의 루틴에는 아침 시간에 평균적으로 약 30분 정도의 시간으로 성경을 읽고 묵상하고 문자를 보내는 시간이 할애되어 있었습니다. 금주부터 이 루틴을 조정하는 작업을 하느라 조금 부대끼고 있습니다만, 지금까지 그런대로 잘 버티고 있습니다. 90일 동안 이 새로운 루틴이 잘 정착되면 저에게 정말 유익한 아침 루틴이 만들어질 것입니다. 

   

저는 사무실에 도착하면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먼저 기도하고, 제가 전달한 오늘의 묵상 말씀을 작은 수첩에 국문과 영문으로 적는 루틴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을 시작합니다. 오늘 오랜만에 만난 사무실 청소를 하는 아주머니가 반갑게 얘기합니다. 아침마다 제 책상을 청소하시면서 책상 위에 펼쳐져 있는 말씀 수첩을 매일 보신다고 하십니다. 그리고 그 말씀으로 위로받고 새 힘을 얻는다고 하시면서 감사하다고 하십니다. 이제 말씀을 수첩에 적는 일을 멈출 수 없는 또 하나의 이유가 생겼습니다. 

   

우리의 인생을 의미 있게, 우리의 영적 생활을 건강하고 활력 있게 유지하려면 우리 삶에 말씀과 기도의 영적 루틴을 잘 만들어야 합니다. 하루하루 생활 속에서 그냥 흘려보내는 시간을 줄이고 소소하지만 생활 속에서 우리를 지킬 수 있는 루틴을 촘촘히 만드는 것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