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와 한자 -- 工(일 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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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승란 | 작성일 11/01/25 (11:24) | 조회수 4180 |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 工(일 공)
잠언 22:6에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라고 말씀하셨듯이 인격을 형성해 가는 시기인 어린이와 청소년기에 있어 바른 인성교육과 정서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을 것입니다. 특별히 교회에는 교회에 출석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기독교의 교리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기관으로 교회학교(주일학교)를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규학교교육에서 하지 않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는 교회학교의 교육은 그리스도인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기독교의 교리를 습득하고 성도로서의 바른 소양을 갖추게 할 뿐 아니라, 건전한 사회인으로서 성장해 갈 수 있도록 성경말씀에 의거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교육의 과정으로 교회학교에서는 예배를 드린 후 각 반별로 모여 공과공부(工課工夫)를 하게 됩니다. 공과공부란 말은 물론 공과를 공부함을 뜻합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학생들에게 공과를 지도하시는 선생님이나 심지어는 교역자들조차 공과라는 낱말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말인지 잘 모르면서 공과를 지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工課(공과)라는 한자어가 어떠한 뜻을 품고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工(일 공)자를 보면 일, 공교하다, 만들다, 장인 등의 자훈을 가지며, 용례로는 工課工夫(공과공부), 工巧(공교), 工事(공사), 工匠(공장) 등이 있습니다. 이를 파자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工 = 一 + 丨 + 一
1. 一(하나 일)은 하나, 처음, 모두, 오로지 등의 의미가 있으며, 여기서는 위에 있는 하늘과 하늘에 계신 홀로 하나이신 하나님(슥
2. 丨(위 아래로 통할 곤)은 위아래로 통하다, 뚫다, 셈대를 세우다 등의 뜻을 가집니다.
3. 一(하나 일)은 역시 하나, 처음, 첫째 등의 자훈을 갖는 글자이지만, 여기서는 글자의 아래에 위치하여 아래의 땅 곧 세상과 땅에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시 115:16 하늘은 여호와의 하늘이라도 땅은 사람에게 주셨도다)
파자식은 工(일 공)이 ‘위의 하늘(一)과 아래의 땅(一)을 연결하여 통하게 함(丨)이 일임’을 보여줍니다.
즉, 하늘을 상징하는 위의 一자와 땅을 상징하는 아래의 一자 그리고 땅과 하늘을 연결하여 위와 아래가 통하게 함을 의미하는 丨자를 합하여 工자를 이루었습니다.
성경은 예레미야 33:2에서 하나님은 일을 행하시며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신다고 밝히 말씀합니다. 또한 요한복음
⇒ (하늘+사다리+땅) ⇒ 工
한편 창세기 28:12~14에 보면 야곱이 형 에서를 피해 밧단아람으로 가던 중 벧엘에 이르러 돌베게를 베고 잠들었을 때, 꿈에 땅에서 하늘에 사닥다리가 닿은 모습과 그 위에서 하나님의 사자가 오르락내리락하고 여호와께서 그 위에 서서 야곱과 그 자손에게 복 주실 것을 약속하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이는 하나님께서 어떠한 분이시며, 장차 야곱을 통해 이루고자 하시는 일이 무엇인지를 꿈으로 예시하시는 장면입니다. 즉, 후일에 야곱은 밧단아람에서 라반의 양떼 중 아롱진 양, 점 있는 양, 검은 양들을 자기의 소유로 삼아 그 떼를 이끌고 고향인 가나안 땅으로 돌아오게 되는데(창세기 31:1~22), 야곱이 행할 이 일(工)이 바로 오순절에 이 땅에 오셔서 자신이 흠과 점이 있는 죄인임을 드러내어 하나님께 고백하므로 하나님께 속하게 되는 자들 곧 성도의 모임인 교회를 성도의 본향인 하늘의 하나님께로 이끄실 성령 하나님의 하시는 일(工)을 예표하는 것임을 보이신 것(암 3:7)입니다. 工자는 그때에 야곱이 꿈에 본 장면 그대로 땅(一)에서 하늘(一)에 사닥다리가 닿은(丨) 모습을 사실적으로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과 그 후손에게 주리라 약속하신 땅(창 35:12)인 가나안 땅에 있는 갈릴리 호수와 사해 그리고 요단강, 이 셋은 귀가 둔한 우리 인간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엡
실로 예수님께서는 공생애 기간의 대부분을 갈릴리의 가버나움에 사시면서(마
뿐만 아니라 工은 ‘치밀하고 교묘하다’라는 뜻의 ‘공교(工巧)하다’라는 의미도 갖고 있는데, 이도 역시 하나님께서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행하시는 모든 일이 지극히 공교(工巧)한 것(욥 37:14)임을 말씀하시는 성경(사 28:29, 시 78:72)에서 유래한다 하겠습니다. 아울러 工자는 예술부문이나 혹은 어떤 특별한 능력을 필요로 하는 전문분야에서의 일을 고도의 능숙한 솜씨로 공교하게 하는 이를 일컫는 장인(匠人)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러고 보면 하나님은 인류구원이라는 공교한 일(工)을 전문으로 하는 최고의 장인같은 신(神)이시라 말할 수도 있겠는데, 工자가 장인이라는 자훈을 갖게 된 것은 바로 이러한 연유에서 비롯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병구 저 "그리스도와 한자" 중에서 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