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성경학교 천로역정 참고자료입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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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강충성 | 작성일 02/07/14 (21:24) | 조회수 8312 |
샬롬!! 유초등 4부 교사 강충성입니다. 천로역정 자료 올려드립니다. 참고하시고요.... 20일 토요일 1시에 고등부실에서 모입니다. 주관 김영균 선생님 번호는 019-281-9430 입니다. 여름 수련회 ‘98 천로 역정 ★ 담당교사 수칙 ⑴ 교사는 모든 코스에서 장난이 아닌, 무관심이 아닌, 심각하고 책임있는 마음으로, 그리고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참여하도록 격려한다. ⑵ 코스별로 각 조를 공정히 평가한다. (달란트) (3) 자기 코스의 준비물은 담당교사가 준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여의치 않을 경우 준비물 담당교사에게 미리 문의한다. 대신 모든 준비물은 각 코스 담당교사가 차질이 없도록 철저히 챙긴다. (4) 각 담당교사는 예정된 시간을 철저히 지킨다. (5) 각 담당교사는 학생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소외되는 학생들을 배려한다. (6) 사전에 각 코스의 내용이 유출되지 않도록 학생들간에 대화를 삼가도록 지도한다 (7) 각 교사들은 진지하게 그리고 책임감 있게 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농담이나 장난기 없이 정말 예수님과 우리 학생 회원이 만난다는 마음으로 하여 주기 바랍니다. 각 코스에서 조 구호 철저히, 모든 것은 조에서 자체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게 한다. (8) 모든 코스는 시간 관계상 코너 학습 형태로 진행된다. 모든 코스는 10분씩 할당하며, 이동하는 시간은 5분이다. 모든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로 한다. 1. 욕심의 방 (물 속에서 잠수 1분 기도의 의미부여 ) ☺ 진행방법 : 힘들고 어려운 관문을 통과 하신 여러분 축하 합니다. 이제 이 훈련을 통해서 여러분은 승리자가 모두 된줄로 믿습니다. 여러분을 이곳까지 인도 하신 분은 예수님이십니다. 이제 여러분 호흡을 멈추시고 잠시 물속에 여러분의 얼굴을 집어 넣 으십시요. 그 속에서 숨을 쉬어야 살겠다는 강한 욕망이 생깁니다. 숨을 쉬지 않고는 살수가 없지요. 이제 예수님의 친구가 된 우리가 에수님과 항상 동행하여 승리의 삶 을 살려면 기도의 생활을 쉬지 않고 해야 합니다. 여러분은 물속에서의 호흡에 대한 강한 욕심을 신앙의 삶에 적용하면서 항상 기도하는 우리 상신교회 학생들이 되시길 진정으로 바랍니다. 하나님이 항상 함께 하실 것입니다. ♧ 장소 : 물가에서, 또는 큰 대야에 물을 넣고 2. 유혹의 방 ( 실외의 적합한 곳) ☺ 준비물: 롯 분장, 소금, 회개문 적을 쪽지, 볼펜, 돗자리(기도할 때) ☺ 교육내용: 예수를 믿고 거듭난 자의 삶에 따르는 많은 유혹을 극복하며 살게 한다. ☺ 진행방법: 담당교사가 롯으로 분장한다. 창13:10-13, 창19:17-26의 내용을 독백형식으로 간증한다. 그리고 예수를 믿는 신자들 이 세상을 돌아보고 세상의 유혹에 넘어가는 자는 소금기둥이 되는 것처럼 멸망의 길에 접어들고 있음을 상기시킨다. 절대로 유혹에 빠지지 말 것을 당부한다. 그리고 지금부터 는 절대 뒤를 돌아보지 말 것을 말하고 출발시킨다. 이 때 바로 이어 유혹자(다른 교사)가 나타나 학생들이 뒤를 돌아보도록 만든다. 뒤 돌아본 학생은 소금기둥이 되었으므로 소금을 먹이고 회개문을 작성케 하고 가슴에 품 게 한다. 유혹에 걸려든 학생들을 삥 둘러 앉아 그들을 위해 기도한 후 다음 코스로 이 동한다. ☺ 주의사항 : 유혹자는 학생들이 신뢰를 많이 하는 사람으로 하며, 학생들이 방심하고 돌아보도록 순발력있게 유도해야 한다. 3. 물골안 귀신의 방 ☺ 진행 방법 : 귀신탈을 쓰고 하얀 소복을 입고(사람이 직접 입거나 모형에 입게 함) 놀라게 한다. 학생들에게 겁과 두려움을 주어서 이것을 극복하여 담대한 십자가 군 사가 되도록 하는데 있다. ☺ 준비물 : 귀신탈(모형 또는 직접), 하얀 소복 4. 물골안 담력의 방 ☺ 길에 전선줄을 만들어 이것에 봉(빨간물체, 하얀 물체)을 만들어 전선줄을 따라 지 나가게 하여 지나가게 하여 학생들의 담력을 키우는데 있다. 어떠한 것에도 놀라지 않고 담대한 마음을 주기 위해 이 코스를 만든다. ☺ 준비물 : 전선, 물체 봉(빨간색, 하얀색등), 휘레쉬(셀로판지 준비). 5. 영육 감옥의 방 ( 낙심,곤고 ) ☺ 배 경 : 별다른 배경보다는 넓고, 자유스러운 장소이면서 비밀스러우면 좋다. ☺ 메시지 : 슬피 울며 이를 갊이 있으리라( 마25:30 ) ☺ 교 사 : 간수 -- 1명 벌칙교관 -- 1명 ☺ 진 행 :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에 동참케 함으로서 십자가의 참사랑을 깨닫게함 아이들이 도착하면 조장이 보고를 하게 하고, 잠시 훈련에 들어간다. 군에서 사용하는 얼차례 중에서 손쉬우며 강도가 약한 것들을 통하여 육신적인 곤고함을 주도록 한다. 장난스럽지 않 아야 나중의 메시지에 감동이 베어날 수 있다. 이 점을 명심하 고 강도있게 아이들을 다룬다. 일단 맛을 본 후에는 아이들을 앉게 하고서 신앙적인 메시지 를 간수가 전한다. 간수는 아이들에게 표정이나, 감정이 노출되 ☺ 교사준비 ; 육체적인 벌에 대한 지식, 훈련요령, 체조등 10가지 정도 (남자 교사중 무서운 선생이 맞는게 적절) * 예 : 차-렷, 앉-아, 엎드러 벋혀 등 (근엄하게) 쪼그려 뛰기 10번 실시!!!! 지 않도록 배려한다. 과정을 다 한 후에는 다음 회개의 방으로 보낸다. 6. 기도의 방 ☺ 진행방법 : 천국가는 길에는 너무나 많은 유혹이 따릅니다. 기도와 훈련이 없이는 시험과 유혹이 따를 때 넘어 지고 맙니다. 유혹에 넘어가지 않고 기도 할 수 있는 분위 기을 자아낸다. 기도하는 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무덤가에 한바퀴 돌고 기도하기) ☺ 장소 : 무덤가 (또는 외진 장소에서 ) 7. 섬김의 방 (세족식) ☺ 목 적 : 예수님이 제자들의 발을 씻긴 섬김의 본을 받아 제자의 삶은 종된 모습 과 겸손과 섬김의 실천적인 삶의 변화임을 주지 시킨다. ☺ 준비물 : 의자 , 수건, 대야, 성가 테이프, 카세트 녹음기, 초 ☺ 진행방법 : 1) 장소는 될수 있으면 물가로 한다. 2) 시작전에 기도로 먼저 시작하고 아이들이 기도하는 마음으로 참여 할 수 있도록 주지 시킨다. 3)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세족식과 성경 내용을 말해준다. 4) 성가곡을 은은히 배경음악으로 틀어준다. 5) 학생들을 한명씩 의자에 앉힌후 학생들의 발을 선생님이 씻겨준다. 6) 담당자도 섬기는 자세로 해야 한다. 7) 촛불을 주위에 켜 놓아 둔다 8) 끝나고 학생들의 손을 잡고 기도를 하고 마친다. 8. 중생의 방 (거듭난 삶, 더불어 사는 삶 : 실내 넓은 곳) ☺ 준비물 : 제비뽑기용 바구니나 상자, 말씀을 적은 종이(전지에 적어 전면에 붙임), 매트리스나 이불 등 안전장치, 간식, 카메라(사진사 대기) ☺ 교육내용 : 거듭난 자들의 삶은 이기적인 삶이 아니고 함께 조화롭게 하나님나라 를 이루어 나가는 사랑의 삶임을 깨닫게 한다. ☺ 진행방법 : 도착하면 먼저 바구니의 제비를 뽑게 한다. 그 안의 쪽지에는 모두 ‘인 간 피라밋 만들기’라고 적혀 있다. 지시대로 진행시키고 피라밋이 완성되면 맨 위에 있는 사람이 전면에 붙은 성경구 절(요3:16; 행4:12)을 큰소리로 읽는다. 다 읽을 때까지 무너져선 안된다. 이 때 기념 촬영도 해 준다. “야!” 하는 힘찬 함성과 함께 피라밋을 무너뜨리게 한다. 무너져서 서로 몸이 겹 쳐 있는 상태 그대로 둔 채 읽은 말씀의 의미와, 더불어 이루는 하나 님나라에 관해 설명해 준 후 기도로 마친다. 모두 마친 조는 각 코스에서 작성한 회개문을 걷은 후 간식이 있는 곳으로 인도한다. ☺ 주의사항 : 다치지 않도록 주의한다. 조 구성상 피라밋을 완벽히 만들기 어려운 조 는 상황에 맞춰 조금 쉽게 만들 수 있는 피라밋 형태를 주문한다. ※ 위에 코스가 현지 상황과 맞지 않는다면 아래의 방을 운영할 수도 있다. 1. 십자가의 고난의 방 ☺ 목적: 예수님의 십자가 고난을 직접 경험해 봄으로써 이론이 아닌 경험으로 십자가 의 고난이 얼마나 힘든 것이었는지를 배운다 ☺ 진행방법: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십자가를 지셨어요. 그 십자가는 너무나도 무 겁고 힘들었어요. 그래서 예수님은 넘어지셨어요. 온몸에 피와 땀이 흐르셨어요. 왜 예수님이 그 십자가를 지셔야만 했을까요? 그것은 우리의 죄 때문이었어요. 힘들지 만 끝까지 십자가를 져보세요. 십자가를 지면서 고난 당하신 예수님을 생각해봐요. ☺ 진행 1) 정해진 지점까지 십자가를 지고 가도록 한다 2) 이때 교사는 따라가며 채찍으로 때리고 핍박을 가한다.( 너가 이래도 예수를 믿 겠느냐, 예수를 따르는 것이 쉬운 것인 줄 아느냐 등) 3) 정해진 지점까지 오면 교사는 학생으로 하여금 십자가를 세우게 하고, 준비한 대못으로 적당하게 충격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가볍게 망치질을 한다. 오는 순 서대로 십자가를 생각하며 기도하게 한다. ☺ 모음: 예수님이 내 대신 죄를 용서해주시려고 지신 십자가였음을 생각하며 감사한 마음을 가지도록 하여주십시오. 그리고 이제부터는 예수님이 기뻐하시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하여 주십시오. 담당교사는 마지막 학생과 같이 이동하여 모든 조원 들이 모인 가운데서 마무리 기도를 한다. ☺ 준비물: 십자가, 대못, 망치, 2. 마귀의 방 (죄의 종 코스) ☺ 진행 방법 담당자는 마귀의 분장을 하고 나타나서, 다음과 같이 한다. 본코스는ꡐ의인은 통과할수 있고 죄인은 통과할 수 없는 곳이다. 나는 사탄의 종이다. 자 - 여기있는 사람중에 자가가 의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으면 자유롭게 통과 해도 좋다. 아무도 없나- 모두 죄인이구나 뒤로 돌아(강하고 엄하게) 교만 미움.... 너희들 은 보통 죄인이 아니구나 잘 만났다 너희들은 오늘부터 나의 종이다. 으흐흐 이제는 나 의 말을 잘 들어야 한다. 내가 지시하는 대로 너희들은 따르고 살아야 한다. 이제부터 너 의들은 고통스럽고 자유가 없는 몸이다. 죄란 늘 인간들을 얽매여 놓는 것이니까 으흐흐 어디 쓸만한가 볼까(모두 기합과 얼차렷을 시킨다) 너희들은 이제 나의 종이다. 영원한 나의 종이다. 하하하...... 이때 끈을 사용하여 각자 손을 묶는다 손을 묶되 조원들을 연 결하여 묶는다 그리고 이렇게 말한다 ꡒ자- 여기 죄의 사슬로 묶어 영영 나의 손아귀에 서 죄의 종 마귀의 종으로 살아가야 한다. 불안하고 답답한 어두운 세상 오늘 그곳으로 데려가마. 자-ꡓ (이때 가지고 있던 수건으로 눈을 감싸고 조장은 눈을 뜬다. 모두가 일 심동체가 되도록 끈을 튼튼히 연결한다.) 1) 이 코스에서는 분장한 진행자가 숨어 있다가 갑자기 나와 가로 막으면서 재미있게 연 기를 하면서 너희들 중에 죄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이리 나오라고 하면서 그러면 그대로 보내주마. 그러나ꡒ나는 죄인이다ꡓ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 자리에서 무릎을 꿇고 두 손을 앞으로 내밀고 머리를 땅에 박는다. 2) 그러면 교사는 끈으로 손을 묶는다. 3) 묶인 ꡐ죄의 사슬ꡑ을 풀지 말고 그대로 다음 센타로 보낸다. ☺ 준비물 : 도깨비 분장, 끈 3. 죽음의 방 (장사 지내기) ☺ 진행방법 1) 담당자는 붕대로 얼굴을 감싼다. 2) 한 사람씩 흰포 위에 눕는다. 3) 모두 다가가 조심스럽게 흰포를 싼다. 4) 흰포로 싼 몸을 모두 들고서 흔들거나 원을 한바퀴 돈다. 5) 다시 내려놓은후 무릎을 끊고 조원들이 친구의 영혼을 위해 기도한다. 6) 절대 침묵을 유지 한다. ☺ 준비물 : 붕대 (관을 준비할 수 있으면 관을 준비해서 관에 들어가게 하는 것도 좋다) ※※※ 각 코스 별 담당자를 사전에 배정하여 현지 상황에 맞게 운영한다. 총진행 : 김명건 부장 교사, 진행 : 전영재 교사